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육아이야기

아이의 성장에서 유머의 중요성을 말한다.

by 놀이방 2022. 5. 5.
반응형

육아는 모든 엄마, 아빠에게 힘든 과정입니다. 하지만 힘들지만 기쁜 일도 많지요? 얼마나 즐거우셨습니까?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만큼 아이와 부모에게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유머가 필요합니다.

특히 엄마와 아이가 사이가 좋아야 엄마의 말을 더욱 잘따르고 함께 웃으며 지낼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유머는 중요한 덕목이기도 합니다. 처음 보는 사람을 대할 때나 남이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웃어줄 때 나 자신이 꽤 웃기고 유머러스한 사람임을 느껴 자신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아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도 자신의 행동과 말에 부모가 웃어주고 미소 지을 때 부모에게 자신이 영향력이 있고 컨트롤을 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아이가 이러한 점을 느낀다면 정말 잘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어려운 아이들은 상황에 전혀 맞지 않게 엉뚱한 유머와 행동을 한다거나 부모의 반응이 맘에 들지 않아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유머를 잘 발휘하고 소화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지켜봄으로써 사회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유머를 대하는 부모의 할 일

 

 

 

1. 내성적인 아이에게는 누구보다 환한 미소를 보여주세요.

내성적이거나 수줍음이 많은 아이는 평소에 유머러스한 장난도 치고 환하게 웃거나 행동하다가도 막상 자리를 깔아주면 언제그랬냐는 듯 수줍어하며 아무것도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이런 모습을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장기자랑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많거나 낯선 곳에서는 아이가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아이의 소극적인 행동에 큰 소리로 환호하거나 박수를 치기보다는 환한 미소를 보여주며 재밌다고 해주는 게 좋습니다.

 

 

 

2. 놀이의 힘을 빌려 유머감각을 키워주세요.

부모입장에 다른 부모들을 봤을 때 아이를 환하게 웃겨주는 그 부모들의 유머감각이 부러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부모가 유머감각이 부족하여 유머를 발휘하기 힘들다면 놀이나 장난감의 힘을 빌려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상황극, 신체놀이 등을 하다 보면 아주 자연스럽게 유머러스한 상황도 생기며 아이에게는 더욱 신선한 자극이 되며 재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덩치 큰 아빠가 아이에게 지는 상황이라던가 엄마가 실수로 장난감을 놓치는 상황에 아이는 박장대소하며 웃음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시간이 많을수록 유머감각이 발달하게 됩니다.

 

 

 

3. 아이가 행동이 과할때는 분위기 및 주위를 전환시키세요.

아이는 다른사람이 자신의 유머에 크게 웃어주고 재밌어하면 과하게 행동하거나 , 남을 놀리는 말을 하거나, 큰 소리를 내며 노래를 부르는 예가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악의는 없지만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남을 민망하거나 불편하게 만드는 예입니다. 분명 이러 한때는 자제를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야단치는 것보다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며 주제를 바꾸고 주위를 전환시켜야 아이의 유머감각 발달에 타격을 주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