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이야기

운동도 쉬어가야 하는 날이 있습니다

by 놀이방 2022. 5. 29.
반응형

 

운동 입문자들이 초반에 제일 헷갈려하는 점이 있습니다. ' 바로 언제 운동을 쉬어야 하는가'입니다. 초보자는 운동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내 몸상태가  단순히 귀찮음인지, 아니면 오늘은 쉬어야 몸에 더 이로운지 모르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운동을 어떻게 언제 얼만큼 쉬어야 하는지는 본인의 그날 컨디션이나 상황을 고려해야 하며, 매번 다를 수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며칠을 운동하는게 더 적절할지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운동을 무리해서 강행하였다가 건강에 오히려 독이 될 가능성이 높은 날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매일 거르지 않고 했던 운동이라도 쉬어야 하는 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탈수 증상이 일어났을때

 

갑작스럽게 두통이나 현기증을 느끼고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지속됩니다. 그런 탈수 증세가 나타났을 때는 운동을 하던 중간이라도 도중에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탈수 증상은 우리의 몸이 필요로 하는 수분의 상당 부분이 땀 등을 통해 소모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과도하게 운동하고 그다음 날

 

본인의 체력 이상으로 한계를 뛰어넘는 운동을 한 다음날에는 특히 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고강도의 운동을 한 다음날에는 근육 조직 손상을 회복하는데 평소보다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하지 않고 운동을 계속하면 자칫 부상을 초래할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근육 성장에 있어서도 운동을 강행하는 것보다는 분명히 휴식을 취하는 게 더 이롭습니다.

 

3. 잠이 부족함을 느낄 때

 

운동 전날 수면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면 당일에 운동을 강행하기보다는 수면을 보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수면도 운동만큼이나 우리의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으로서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운동을 하여도 집중력 저하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체내 상승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과하게 소모된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우리는 과식을 할 위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31